바로가기
본문영역 바로가기

본문영역

보건소식

  • 정보광장
  • 보건소 게시판
  • 보건소식

전 세계는 홍역 유행중! 홍역 바로 알고 함께 예방해요

작성자
관리자
조회수
208
작성일
2025.04.14
첨부파일
첨부파일 다운로드241205_홍역 예방수칙.pdf
■ 홍역 바로알기 Q&A
1. 홍역은 어떤 질병인가요?
○ 홍역은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. 홍역에 걸리면 초기에 감기처럼 기침, 콧물,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,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서 온몸에 발진이 나타납니다.
○ 홍역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, 홍역에 대한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 이상 홍역에 걸릴 수 있습니다.
○ 홍역은 MMR(홍역?유행성이하선염?풍진) 백신 2회 접종으로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.

2. 홍역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?
○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 대증 요법(안정, 수분 및 영양 공급)만으로도 호전됩니다. 그러나 홍역으로 인한 합병증(중이염,폐렴, 설사· 구토로 인한 탈수 등)이 있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.

3. 홍역 의심환자는 반드시 격리해야 하나요?
○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고 4일까지 격리가 필요한 질환으로, 홍역 의심환자가 학교, 유치원, 학원 등 단체시설에서 발생한 경우 발견 즉시부터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등교 중지가 권장됩니다.
※「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」 제41조(감염병환자등의 관리)

4. 과거에 홍역 예방접종을 받았어도 홍역에 감염될 수 있나요?
○ 이전에 권장되는 접종 횟수(2회)를 모두 접종하였더라도 매우 드물게 홍역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상대적으로 경미합니다.
※ MMR 백신 예방효과: 1회 접종 시 95, 2회 접종 시 97 예방
※ MMR 백신 권장 접종시기: 생후 12~15개월, 4~6세 각각 1회 접종

5. 기존에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도 추가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?
○ 영·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. 다만, 면역의 증거*가 없는 성인의 경우, 적어도 MMR 백신 1회 접종이 필요하며, 의료인,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이상의 간격으로 MMR 백신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.
※ 면역의 증거: 1967년 이전 출생자, 홍역 확진을 받은 경우, 홍역 항체가 확인된 경우, MMR 2회 접종력이 있는 경우

6. 홍역 유행지역 여행 예정입니다. 예방접종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?
[소아]
○ 6~11개월:출국 최소 2주 전 1회 접종 (이후 생후 12~15개월, 4~6세에 표준접종도 받아야 함)
○ 12개월~12세
- 접종력 없거나 모르는 경우: 출국 최소 2주 전 1회 접종(이후 4~6세에 표준접종도 받아야 함)
- 접종력 1회있는 경우: 출국 최소 2주 전 1회 접종(이전 접종력과 최소 4주 이상 간격을 둬야 함)
- 접종력 2회있는 경우: 접종 불필요

[청소년 및 성인]
○ 영·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.
○ 면역의 증거*가 없는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, 출국 4-6주 전 MMR 백신 2회 접종(최소 4주 간격) 완료를 권고합니다.
※ 면역의 증거: 1967년 이전 출생자, 홍역 확진을 받은 경우, 홍역 항체가 확인된 경우, MMR 2회 접종력이 있는 경우


■ 홍역 예방수칙
○ 여행 전
- 홍역 예방백신(MMR) 2회 접종력 확인하기
* 2회 모두 접종하지 안았거나 접종여부가 불확실한 경우, 출국 4-6주 전, 의료기관 방문하여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

○ 여행 중
- 사람 많은 곳에서 마스크 착용하기
- 흐르는 물에 30초이상 비누로 손 씻기
- 기침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

○ 여행 후(의심증상: 발열, 발진 등)이 생기면
- 입국 시에 검역관에게 알리기
- 가까운 병의원에 전화 연락 후 진료받기
- 마스크 착용, 대중교통 이용 자제 등 다른사람과 접촉 최소화

위로 이동